Home > 열린광장 > 주요소식
카테고리 일반
제목 정보통신대학 학생들에게.
작성자 행정실 작성일 2017-09-19
자랑스러운 우리 정보통신대학 학생들에게,

반갑습니다. 정보통신대학 신동렬 학장입니다.

새 학기가 시작되었습니다. 방학 중 조용했던 자연과학캠퍼스가 여러분들의 활기찬 기운에 큰 기지개를 켜고 활짝 피어나고 있습니다. 새롭게 신청한 과목 수강은 물론 반가운 친구들을 만나고, 또 새로운 친구들을 사귀는 등 분주한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특히 신입생들은 고등학교와는 다른 대학사회에 적응하면서 새로움과 설레임으로 가득찬 생활을 하고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여러분들의 생동감만큼이나 우리 성균관대학교가 많은 성장을 하고 있습니다. 중앙일보 대학평가에서 종합대 1위를 달성하는 등 국내외 대학평가에서 가장 발전하고 있는 대학으로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교육과 연구, 산학협력, 국제화, 대학문화 등 모든 분야에서 2020년 아시아 TOP 10, 세계 TOP 50위권의 글로벌 리딩대학으로 도약하기 위한 노력을 경주하고 있으며 최근 우리대학이 달성한 많은 성과들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 가능한 현실로 만들 수 있다는 확신을 갖게 합니다.

우리 정보통신대학도 교육, 연구, 국제화, 산학협력 등 모든 분야에서 눈부신 발전을 이루고 있습니다. 전국 학문분야 평가에서 교육과 연구 분야를 평가하는 종합평가에서 상위 5% 이내에 랭크되어 있고, 산학협력에서는 대기업 및 중소기업, 정부 유관기관과 많은 협력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국제화 분야에서는 우리 정보통신대학의 교환학생 교류가 가장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특히 국제화와 관련하여 현재 본교를 방문하는 외국인 학생은 매 학기 300명 이상으로 학교 전체 재학생 27,000여명 중 약 10%에 달하는 2,800여명이 재학하고 있습니다. 정보통신대학의 경우 이번 학기에도 12개국에서 40여명에 수학하고 있으며 국적도 유럽과 북·남미가 80%를 차지하고 아시아가 20%을 차지하는 등 분포가 매우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또한 우리 정보통신대학생 중 매 학기 50여명의 학생들이 외국 유명대학으로 6개월 혹은 1년 과정으로 파견되고 있습니다.

세계적 기업인 삼성전자의 경우 매출의 90%이상이 해외매출을 통해 달성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삼성전자의 기반인 R&D인력에게 가장 핵심적으로 필요한 조건은 `Global`이라고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이제 안방이 되어버린 해외시장에서 경쟁하며 성장하기 위해 `Global`은 필수인 것입니다. `Global`이라고 함은 영어를 포함하여 제2외국어를 구사하는 것은 물론 글로벌 에티켓, 다양한 국가의 문화 및 사회를 경험하고 이를 통해 서로가 공존하고 협력하며 세계가 고민하고 있는 문제를 해결할 수 역량과 자세를 말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추세에 부응하기 위해 사랑하는 정보통신대학 학생들에게 글로벌 관련 2가지를 당부하고자 합니다.

먼저 우리대학에 온 외국인 교환학생들은 전공 수업 이외에 우리 문화를 알기 위해 우리학생들과 친구가 되어 다양한 경험을 얻고 싶은 마음이 매우 크리라 생각됩니다. 따라서 우리학생들이 SNS 친구, 혹은 수업을 듣는 몇몇 친구 이외에 외국인 학생들과 잘 어울려 좋은 친구로 사귈 수 있는 기회를 가져보기를 바랍니다. 외국인 학생들의 경우 낯선 환경에서 배려해준 친구들을 소중한 인적 관계로 기억할 것이며, 지속적으로 연락을 하고 지내면 시간이 흐른 다음에도 큰 인적 자산이 될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외국인 학생들과 잘 어울려 새로운 친구로 만들기를 꾸준히 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반대로 우리학생들도 다양한 체험을 통해서 본인의 `Global` 감각을 체득하기 위해 외국대학에서 6개월 혹은 1년 교환학생으로 수학하는 것을 강력하게 권장합니다. 교환학생을 적극적으로 유입하기 위해 외국의 많은 대학들이 영어강좌가 개설하고 있는 만큼, 미국만 선호하지 말고 유럽, 남미, 호주, 아시아권 등 다양한 국가를 선택하여 자신의 꿈을 키우기 바랍니다. 교환학생은 적어도 1년 정도 준비기간이 필요하므로 신입생부터 계획을 세워 준비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공인영어자격은 TOEIC 보다는 TOEFL 성적을 요구하는 만큼 지속적인 영어 구사력을 키우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더불어 재정적인 여유가 있으면 선진대학과의 복수학위 제도도 추천합니다.

이번 학기도 기본적으로 수업에 열중하면서 다양한 경험과 지식을 쌓고 정보통신대학 내에서 이루어지는 외부 인사 초빙 세미나에도 적극 참여하여 참다운 간접 경험을 많이 늘리고 자신의 꿈이나 비전을 키워나가는 한 학기가 되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가장 기본은 건강이니 각별히 건강에 유의하면서 열심히 수학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정보통신대학장 신동렬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