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열린광장 > 열린광장 > 공지사항
카테고리 대학원
제목 2020-2 석박사 예비/본심사용 논문 작성 및 제출안내
작성자 대학원담당 작성일 2020-10-15
첨부파일 2020-2 학위청구논문 인쇄본 작성 및 제출안내(학과명표기 포함).hwp (185856 Bytes)
첨부파일 석사_논문서식_결과보고서 서식.zip (1655702 Bytes)
첨부파일 박사_논문서식_결과보고서 서식.zip (329743 Bytes)

2020학년도 2학기 석·박사 예비/본심사용 논문작성 및 제출 유의사항을 아래와 같이 안내합니다.

 

- 아 래

 

■ 논문심사원 제출 안내 [ 논문심사절차및 일정안내 ] [ 예비심사원제출안내 ] [ (본)심사원제출안내 ]

 

【석사과정】

1. 예비/본심사용 논문 및 발표자료 제출(up-load) 기한

: 2020115() ~ 12() 24:00까지

1113일부터는 업로드가 불가하므로 반드시 기한 엄수

 

2. 논문 제출방법(온라인)

1) [온라인 졸업논문 심사시스템 (icc.skku.ac.kr/~icepaper)]으로 접속

※ 논문심사원 접수 승인 완료 후 업로드기간이 시작되면 접속 가능

2) [해당권한]에서 [논문제출]을 선택

3) 학번과 생년월일 6자리(YYMMDD)를 입력하여 로그인

4) 제목과 초록 등을 입력하고, 논문파일과 PT파일(2가지) 모두 업로드

제출 후에는 수정할 수 없으므로 충분히 검토 하여 지도교수의 확인 후 upload 할 것

 

3. 제출 자료 및 분량

1) 예비심사 대상자

- 예비심사용 논문 20매 내외(한글 또는 Word작성)

- 예비심사용 논문 요약본 (PPT작성)

2) 본심사 대상자

- 본심사용 논문 최소 40매 이상, 50매 내외(한글 또는 Word작성)

- 본심사용 논문 요약본 (PPT작성) : 발표자료(10~15분 내외로 작성)

  , 예비/본심사용 논문의 매수조정 등은 지도교수님과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논문 요약본의 분량제한은 없으나, Presentation Guideline을 참조하여 작성 바랍니다.

 

2020-2 석사논문공개발표는 코로나191122까지 개별 온라인 심사로 진행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온/오프라인 개최 등으로 변경될 수 있으며, 추후 확정하여 세부사항을 별도로 안내할 예정입니다.

 

4. 예비심사 Requirements

1) Principles

예심 단계에서는 논문(연구) 관련 진행이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체계적인 연구 및 논문작성이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파악할 수 있는 정도의 문서를 요구하도록 함

본심 단계에서 필요한 최종연구결과 등을 예심에서는 요구하지 않음

2) Requirements

논문 제목 및 국영문 요약 필수

관련 연구에 대한 survey 결과 제시 필수

- Survey 내용은 충실하게 제시되어야 함

- Survey 결과에 대한 분석내용 제시 필수

- 이와 관련하여 참고문헌도 모두 제시되어야 함

아이디어 제시 필수

- 명확하고 구체적이지 않더라도 기본적인 아이디어의 제시는 필요함

참고문헌 제시 필수

- 논문주제와 관련된 참고문헌들이 적절하게 제시되어 있어야 함

진행현황 제시 필수

- ~ 항목을 반드시 포함하여야 하며 예심논문 제출시점까지 진행된 결과 등을 모두 제시

실제 개발/구현/평가/분석 등은 예심 단계에서의 필수사항은 아님

(본심 단계에는 반드시 논문에 제시되어 있어야 함)

학회 논문지, 학술대회 등에 submission 했거나 accepted, published 인 논문을 그대로 제출해서는 안되며, 본교 학위논문 양식에 맞추어 편집한 상태로 제출하여야 함(첨부파일 참고)

반드시 한글/Word를 이용하여 서술 형태로 작성하여야 함

영문작성 권장 (필수사항 아님)

 

【박사/석박통합과정】

1. 작성 방법 및 제출방법

1) 첨부된 본교 학위논문 양식에 맞추어 작성

2) 매수의 제한 없음

3) 심사 1주일 전까지 심사위원에게 완성된 심사용 논문을 제출할 것.

 

2. 심사 방법

1) 지도교수 및 심사위원과 협의하여 개별심사 진행

2) 예비심사는 공개발표 및 심사 1회를 실시

3) 본심사는 공개발표 및 심사 1회와 최종심사 1회로 총 2회 실시

※ 박사공개발표는 가능한 온라인으로 진행하여 주시기 바라며, 오프라인 심사 진행 시 강의실 대여 등을 위해 학과에 사전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논문심사 진행과 관련한 사항은 별도 안내할 예정입니다.

 

3. 논문심사 결과보고서 제출

1) 제출기한 : ~20201218() 까지

2) 결과보고서 서식에 인적사항, 논문제목 등을 기재하여 준비한 후 심사위원에게 제출(발송)

3) 공개 발표 등 모든 심사 완료 후 작성된 논문심사결과보고서를 대학행정실에(21101)심사위원장 또는 심사대상 학생이 제출

   ※ 심사결과보고서의 서명은 원본 제출이 원칙이나, 코로나19로 대면하여 받기 어려울 경우 스캔본으로 제출 가능

4) 논문심사 결과보고서 제출 목록

예비심사 대상자 총 4

- 예비심사결과보고서(심사위원장 작성) 1

- 예비심사보고서(심사위원별 1) 3

본심사 대상자 총 9

- 박사학위 청구논문 심사결과보고서 1

- 1차 박사학위 청구논문 본심사보고서 1

- 2차 박사학위 청구논문 본심사보고서 1

- 박사학위 청구논문 심사요지 1 (이상 심사위원 작성)

- 논문심사 및 구두시험결과표 5 (심사위원별 1매씩, 심사위원장 포함)

※ 논문심사 및 구두시험 결과표는 1차와 2차 심사를 한 페이지에 작성

 

■ 문의

전자전기컴퓨터공학과 031-290-5818/5868

반도체디스플레이공학과 031-299-4901

DMC공학과/ IT융합학과 031-290-5823

휴먼ICT융합학과 031-290-5868

에너지협동과정/태양광협동과정 031-290-5818/58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