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열린광장 > 열린광장 > 공지사항
카테고리 대학원
제목 2020-2 석박사 학위논문 심사(공개발표) 진행 안내
작성자 대학원담당 작성일 2020-11-02
첨부파일 붙임_1._(HOST_교수자)_WEBEX_설치_및_사용방법_Last_updated_20200507.pdf (3532682 Bytes)
첨부파일 붙임_2._(GUEST_참석자)_WEBEX_설치_및_사용방법_Last_updated_20200506.pdf (1040791 Bytes)
첨부파일 붙임_3._공간대여_안전조치_이행_확인서_정보통신대학_행정실.hwp (11776 Bytes)
첨부파일 08_1. 2020-2 석박사 논문 공개발표회 진행 안내_국문.pdf (220249 Bytes)

【석사과정】 온라인으로 진행(불가피한 경우 학과 승인 후 오프라인 진행)

 

1. 예비심사: 공개발표 없이 온라인심사사이트를 이용한 온라인 심사로 종료(1218())

 

2. 논문()심사

1) 공개발표 진행 기한

전자전기컴퓨터공학과, 휴먼ICT융합학과: ~ 1121()

반도체디스플레이공학과: 1120() 예정(학과 주최 온라인 진행)

IT융합학과, 에너지/태양광협동과정: ~ 1216()

 

2) 진행방법: 지도교수 및 심사위원과 협의하여 아래의 방법 중 하나로 공개발표 진행(오프라인 진행 불가)

① 실시간 화상 발표: Webex, ZOOM, Skype등을 이용하여 심사위원과 협의된 시간에 실시간 온라인 발표

- Webex로 진행하는 것을 권장하며, Webex 진행 시 지도교수에게 부여된 미팅룸으로 진행

- Webex 사용 매뉴얼(HOST/GUEST)은 붙임 참조

② 발표 동영상 사전제작: 발표 동영상을 사전제작하여 심사위원께 최소 심사 3일 전 이메일로 발송하고 논문심사사이트 및 이메일, Webex 화상회의 등을 통한 피드백 진행

    - 이메일로 피드백 시 학생 및 심사위원이 상호 의견을 확인할 수 있도록 전체 회신(수신자에 모든 구성원 포함)의 방법으로 진행

- 발표동영상은 15~20(권장사항)으로 제작하되, 지도교수와 상의하여 제작

- 발표자의 얼굴이 들어가도록 촬영 권장 (최소한 발표 시작 인사와 끝 인사에 얼굴이 들어가도록 촬영)

[ MS PowerPoint를 활용한 동영상 제작 방법 ]

슬라이드쇼 녹화 기능으로 녹음(촬영)

촬영 종료 후 파일형식을 “MPEG-4”로 선택하여 저장 또는 내보내기-비디오 만들기동영상 저장

PT파일 첫 페이지와 마지막 페이지에 발표자의 얼굴이 들어간 인사 동영상을 촬영 후 슬라이드를 삽입하여 슬라이드 쇼 진행 시 동영상을 재생하면 한번에 녹화 가능

오프라인 진행: 하단 참조

 

3) 온라인 심사사이트 결과 확인

전자전기컴퓨터공학과, 휴먼ICT융합학과: 1130()

IT융합학과, 반도체디스플레이공학과, 에너지/태양광협동과정: 1221()

 

4) ‘수정지시사항 반영결과보고서제출

온라인심사사이트의 수정지시사항 반영하여 결과보고서 작성 및 심사위원 서명 받아 제출

제출기한: ~ 1218()

대면 서명이 어려울 경우 허락 이메일 등으로 확인하여 행정실 도장 날인 또는 서명 스캔본으로 제출

수정지시사항 결과보고서 제출은 전자전기컴퓨터공학과와 휴먼ICT융합학과만 해당하며, IT융합학과, 반도체디스플레이공학과, DMC공학과, 에너지/태양광협동과정의 경우 1218일 온라인 심사로 종료

 

 

 

 

 

【박사/석박통합과정】 온라인 진행 권고(불가피한 경우 학과 승인 후 오프라인 진행)

 

1. 예비심사는 1회 진행, 논문()심사는 2회 진행

 

2. 공개발표 진행 기한: ~ 1218()

 

3. 진행방법: 지도교수 및 심사위원과 협의하여 아래의 방법 중 하나로 진행(온라인 권고)

① 실시간 화상 발표: Webex, ZOOM, Skype등을 이용하여 심사위원과 협의된 시간에 실시간 온라인 발표

- Webex로 진행하는 것을 권장하며, Webex 진행 시 지도교수에게 부여된 미팅룸으로 진행

- Webex 사용 매뉴얼(HOST/GUEST)은 붙임 참조

② 발표 동영상 사전제작: 발표 동영상을 사전제작하여 심사위원께 최소 심사 3일 전 이메일로 발송하고 이메일, Webex 화상회의 등을 통한 피드백 진행

- 이메일로 피드백 시 학생 및 심사위원이 상호 의견을 확인할 수 있도록 전체 회신(수신자에 모든 구성원 포함)의 방법으로 진행

- 발표동영상은 30분 이상(필수)으로 제작하되, 지도교수와 상의하여 제작

- 발표자의 얼굴이 들어가도록 촬영 권장 (최소한 발표 시작 인사와 끝 인사에 얼굴이 들어가도록 촬영)

[MS PowerPoint를 활용한 동영상 제작 방법 ]

슬라이드쇼 녹화 기능으로 녹음(촬영)

촬영 종료 후 파일형식을 “MPEG-4”로 선택하여 저장 또는 내보내기-비디오 만들기동영상 저장

PT파일 첫 페이지와 마지막 페이지에 발표자의 얼굴이 들어간 인사 동영상을 촬영 후 슬라이드를 삽입하여 슬라이드 쇼 진행 시 동영상을 재생하면 한번에 녹화 가능

오프라인 진행: 하단 참조

 

4. 결과보고서 제출: ~ 1218()

- 대면 서명이 어려울 경우 허락 이메일 등으로 확인하여 행정실 도장 날인 또는 서명 스캔본으로 제출

 

【오프라인 진행 안내】

1. 불가피한 경우에만 허가 받은 안심 강의실에서 학생 1인 단위로 진행

2. 최소 1주일 전 학과에 오프라인 진행에 따른 공간대여를 신청하여 승인 후 진행하며, 관련 안전조치(발열 체크, 손소독, 참석자 명단 및 연락처 작성 등) 이행 필요

3. 오프라인 심사진행 방법

아래표에 심사대상자 정보와 심사일시, 장소(건물명/호실), 참석인원을 기재한 후 붙임파일의 공간대여에 따른 안전조치 이행 의무 확인서와 함께 이메일(skkuece@skku.edu)로 신청

학과 및 학사지원팀 공간대여 승인 후 메일로 발송되는 공간사용허가서를 사용 전일까지 해당 건물 경비실에 제출

심사당일 관련 안전조치(발열 체크, 손소독, 참석자 명단 및 연락처 작성 등) 이행하고 심사 진행 후 참석명단 학과에 제출

심사대상자 정보

이름

 

학번

 

학과

 

학위과정

 

연락처

 

학위논문 심사정보

심사구분

예심

심사일시

                ,              ~         

심사장소

                            

참석인원

 

 

[ 석박사 학위청구논문 심사 진행 유의사항 ]

석박사학위청구논문 예비심사 및 본심사 시 학생들이 심사위원들을 위해 음료 및 다과, 식사 등을 준비하여 제공하는 것은 『부정청탁 및 금품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 위반사례에 해당합니다.

이에 논문심사를 오프라인으로 진행하는 경우 심사준비에 필요한 생수를 각 학과에서 준비하여 제공하오니 행정실에 방문하여 수령해 가시기 바랍니다.

또한 지도교수님께서 심사위원에게 식사를 제공하는 것 또한 위반사항에 해당될 수 있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문의: 전자전기컴퓨터공학과 031-290-5818/5868(21101)

에너지/태양광시스템공학협동과정 031-290-5818/5868(21101)

IT융합학과/ DMC공학과 031-290-5823(21101)

반도체디스플레이공학과 031-299-4901(400213)

휴먼ICT융합학과 031-290-5868(21101)